[유니티 6일차] 유니티 구이 2
유니티(Unity)/Study 2018. 7. 17. 10:51 |UI 오브젝트가 그려지는 순서
같은 위치에 2개의 UI 오브젝트가 있을떄 동일한 canvas(부모 오브젝트)에 있으면 hierarchy뷰에서 아래에 위치한 ui 오브젝트가
앞에 그려 집니다. 예를들어 canvas에 buton과 text가 있다고 할떄 hierarchy 뷰에서 button아래에 text가 있으면 text가 먼저 그려지고 button은
text 뒤에 그려집니다
Canvas의 Render Mode
Canvas의 Canvas 컴포넌트의 Render Mode에서 UI 렌더링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creen Space-Overlay
Screen Space-Camera
world Space
가 있고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Screen Space-Overlay
UI가 게임 화면의 가장 앞에 렌더링되는 모드 입니다. 이옵션을 선택하면 항상 맨 앞에 UI가 그려지게 되어 UI와 다른 오브젝트 사이의 그리기 순서를
지정할수가 없습니다. 또한 해당 모드는 카메라를 제거하고 다른 오브젝트가 하나도 없더라도 UI 오브젝트는 표시됩니다
Screen Space-Camera
카메라를 지정하여 그 카메라에서 UI를 그리는 모드입니다. 카메라는 Render Camera에 Main Camera외에 UI용 카메라를 따로 준비 합니다.
Main Camera및 UI용 카메라의 그리기 순서를 설정할 수도 있어서 UI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 뒤에 표시 할수 있습니다.
world Space
UI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X, Y, Z를 기준으로 배치되는 모드입니다. 이렌더링 모드에 서는 다른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텍스트를 회전 시키거나, 깊이를 적용하여 표시 할수 있습니다.
그밖의 UI오브젝트들
uGUI에는 사용할수 있는 오브젝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른 UI 오브젝트들도 Hierarchy뷰의 Crate -> UI메뉴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nvas를 따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한 씬에 여러 Canvas를 만들 수도 있지만 부하가 걸립니다.
그밖에 오브젝트는 다음 표를 보십쇼
ui오브젝트 | 설명 |
Panel | 게임화면 전체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 합니다. |
Raw Image | 텍스쳐 리소스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시 합니다. |
Image |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이미지 리소스를 표시합니다 |
Button | 클릭되었을 떄 액션 이벤트를 발생시키기위해 사용합니다. |
Text | 텍스트를 표시 합니다 |
Slider | 설정된 최솟값과 최댓값 사이의 값을 입력받거나 속성값으로 사용합니다. |
Toggle | 선택항목의 체크 여부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Scrollbar | 설정된 최솟값부터 최댓값 사이의 값을 입력 받거나 진행상화을 표시합니다. |
Canvas | canvas를 추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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